2025. 1. 11. 09:06ㆍ카테고리 없음
안녕하세요! 참기름은 요리의 마무리를 책임지는 필수 재료죠. 그런데 참기름을 잘못 고르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좋은 참기름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쉽고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딱 1분만 집중해보세요!
1. '냉압착' '저온 압착'을 확인하세요
참기름의 색깔이 진하면 더 좋아 보이곤 하죠?
하지만 너무 진한 갈색의 참기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깨를 고온에서 볶을 때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 참기름 발연점은 170~200도로, 이 온도를 초과하면 1급 발암물질이 생성되고, 산패도 빨리 진행됩니다.
- 과도하게 가열된 참깨로 만들어진 참기름은 맛은 강할지 몰라도 건강에는 좋지 않아요.
결론: 저온에서 볶아 착유한 참기름이 안전합니다!
라벨에 저온 착유(냉압착)라는 문구를 확인하거나, 색상이 지나치게 진하지 않은 참기름을 선택하세요.
2. '참깨, 통참깨' 를 확인하세요 (참깨가루, 참깨분말 X)
좋은 참기름을 고르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라벨에 적힌 성분 표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 최선의 원료: ‘참깨’ 또는 ‘통참깨’라고 명시된 제품.
- 피해야 할 원료: ‘참깨가루’ 또는 ‘볶은 참깨 분말’이 포함된 제품.
왜 이런 차이가 있을까요?
‘참깨가루’나 ‘볶은 참깨 분말’은 주로 미얀마 등 환경이 열악한 지역에서 수입되는데요. 오랜 유통 과정을 거치며 맛이 변질되고, 산패가 이미 진행됐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참깨’나 ‘통참깨’로 만든 참기름은 원료의 품질이 높고, 신선한 맛을 유지합니다.
3. 참기름 라벨 확인해보기
실제로 판매중인 참기름의 라벨을 직접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CJ 백설 진한 참기름입니다. 참깨분 100%라고 되어 있습니다. 통참깨가 아니라서 비추입니다.
다음은 백설 참기름입니다. 100% 통참깨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저온압착, 냉압착이라는 문구는 적혀 있지 않아서 절반만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마지막은 달빛담은 참기름이라는 제품입니다. 냉압착, 국산 참깨 100% 라고 적혀 있습니다. 좋은 참기름의 두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한 제품입니다.
4. 마무리: 건강을 지키는 똑똑한 참기름 선택
참기름은 맛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건강을 생각해야 합니다.
- 냉압착, 저온착유
- ‘통참깨’ 또는 ‘참깨’
오늘 알려드린 팁을 참고해 건강한 참기름을 선택하세요. 좋은 재료로 요리하면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길 수 있답니다! 오늘 정보가 유익하셨다면 구독 부탁드리고, 다음에도 함께 건강한 선택을 이어가요. 😊